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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권내 매장 총매출액 추정방법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14-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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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150
평점 0점

총매출액 추정방법

여기서 총매출액이란 점포가 위치하고 있는 1차 상권 즉, 점포입지 반경 500미터내에

있는 동종업체 수와 동종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 그리고 취급상품의 객단가를 파악하여

1차 상권내 동종업체들의 총매출액을 추정한 후, 자기의 예상매출액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상권은 소비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주거상권과 도심상권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주거상권 : 주거 또는 업무단지에 형성되는 상권으로 상주인구에 의해 매출규모 결정됨

·도심상권 : 도심의 번화가 등 상업지역에 형성되며 유동인구에 의해 매출규모 결정됨.

상권내 예상 총매출 규모가 클 경우에는 판매 잠재력이 높아져 사업주의 노력에 의해 매출규모를

증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며 반면에, 상권내 예상 총매출 규모가 작으면 사업주의 노력만으로는

매출 증대를 가져오기 어렵다는 의미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후보점포가 주거상권에 속해 있는 경우 상권내 예상 총매출 규모가 지나치게 클 경우 대규모 자본을

가진 대형 할인점이라든지 경쟁점포가 입주할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좋아할 것만은 아니다.


A. 주거상권내의 총매출 산출 방법

주거지역 1차 상권(반경 500미터 이내)내에 취금예정 상품의 잠재소비자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한 후,

소비자 1인당 일정기간 동안(보통 1개월 단위) 어느 정도의 상품을 소비하는지 추정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주거상권내의 총매출액 = 취급할 상품의 소비자 수 × 소비자 1인당 소비액(원)


☞ 계산항목 산출방법

·1차 상권내 상주인구 가운데 자신이 취급할 상품의 소비층 구성비율을 측정하여 취급상품의 소비자수를 추정한다.

·취급상품에 대한 소비자 1인당 월평균 소비액을 산출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그러므로 경쟁 점포의

매출현황을 조사하거나 통계청의 월간산업소비 동향등 자료를 분석하는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합리적으로 산출해야 한다.

 

주거상권내 예상 총매출액 산출의 예

·업종 : 문구점 ·주거상권내 위치(서울) : 반경 500미터 대상

·주거인구 : 2,000세대×3.8명 =7,600명 
→ 세대당 평균 인구수는 통계청의 인구통계연보를 활용함  

·문구류 소비자수 : 7,600명 × 30% = 2,180명
 → 전체 주거인구 가운데 문구류의 주소자인 6~20세 연령층의 비율을 30%로 추정함. 이는 통계청의

인구조사 통계자료에 연령별 구성을 참조하면 알 수 있음.

·문구류의 소비자 1인당 월평균 소비액 : 5,000원
→ 문구류의 주소비자를 6~20세 연령층으로 보고, 동 연령층의 점유비율을 30%로 추정함.

이는 경쟁업체 조사를 통해 파악해야 함.

이상에서 상권내 문구류의 예상 총매출액 = 2,180명 × 5,000원 = 10,900,000원

자기점포의 예상매출은 상권내 예상 총매출액을 경쟁업체수로 나누어 보면 알 수 있다.

즉, 5개의 경쟁업체가 있다면 자기점포의 예상매출은 10,900,000원 ÷ 6(5 + 1개소) = 1,816,666원이 된다.

 

 B. 도심상권내의 총매출 산출 방법

상권내에 있는 동일 업종의 경쟁업체에서 일정기간(1개월) 동안의 총매출액을 추산하여 해당 상품의

총매출 규모를 파악하는 것으로 정확도는 경쟁업체에 대한 조사를 얼마만큼 정확히 수행했는가에 달려있다.

먼저, 취급예정 상품에 대한 객단가를 산출한 후, 경쟁대상 업체를 제일 잘되는 업체, 보통인 업체,

가장 안되는 업체로 구분한 다음 고객수가 제일 많을 시간 가장 영업이 잘되는 시간, 보통인 시간 그리고

가장 영업이 안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을 설정하고 각 시간대별로 1시간씩 방문 조사하여 파악한다.

조사횟수는 3회로하고 평일, 공휴일, 월요일 등으로 날씨를 고려하여 조사해야 한다.

 

도심상권내 예상 총매출액 산출의 예

·업종 : 경양식·상권(도심지형) : 인구이동 중심도로변 500M(중심도로 양옆 2블록)

·후보입지에서 유동인구의 이동경로 및 폭 관찰하여 상귄범위를 결정함.

·상권내 경쟁업체 수 : 15개소 → 자기 업종과 동종 업체수를 파악함.

                    상권내

1시간씩 조사

제일 잘되는 업체(A)

보통인 업체(B)

잘 안되는 업체(C)

공휴일

월요일

평 일

공휴일

월요일

평 일

공휴일

월요일

평 일

고객이 제일 많을 때

16명

12명

18명

10명

8명

10명

8명

7명

10명

보통일 때

8명

8명

10명

6명

6명

5명

6명

5명

4명

가장 적을 때

4명

6명

8명

2명

4명

4명

4명

3명

3명

평 균

30명

18명

16명

합 계

30명

18명

16명

총 합 계

64명

·영업시간 : 오전 11시∼오후 10시까지 11시간 : 대부분 10시부터 문을 열지만 11시까지는

손님이 없으므로 11시부터 계산

·월평균 영업일수 : 28일

·객단가 : 9,000원
 → 객단가는 고객 1인당 1회의 평균구매금액으로 경쟁업체 조사를 통해 파악한다.

  상기 예에서 상권내 총매출액을 산출하면 다음과 같다.

  ※ 상권내 총매출액 = 64÷9×11시간×9,000원×15개소×28일=291,060,000원

  그러므로 상권내 1개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291,060,000원÷16개소 = 18,191,250원으로 추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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